본문 바로가기
Som:ng's Life/소비이야기

[내돈내산] 삼성 갤럭시 Z FLIP 4 한 달 사용후기

by 솜잉 2022. 10.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솜잉이예요
10월엔 쉬는날이 많아서 좋네요ㅎㅎ 즐거운 연휴 보내고 계신가요?
덕분에 이렇게 밀린 글들을 차례로 올리고 있어요
제가 Z FLIP 4로 폰을 바꾼 지 한 달이 넘어서 사용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해요
기존에 사용하던 폰은 노트9 입니다 18년도 10월에 구입을 했으니 거의 4년이 다되어서 바꾸게 되었어요
바꾸게 된 계기는 배터리수명과 잔상 때문입니다ㅠㅠ 3-4년 정도 되면 배터리 교체시기가 오는 것 같아요 Z 시리즈는 외관 디자인이 맘에 들어서 3, 4 중에 고민을 하다가 배터리가 조금 더 오래 유지가 된다고 광고를 한 4를 출시하자마자 구매를 했습니다. 노트 시리즈만 써오다가 Z 시리즈를 처음 구매해 보았는데 만족도가 높지만 단점도 몇 가지 있으니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품 기본 구성품

 

구매 후 택배도착사진

저는 오픈마켓에서 110만원 가까운 금액에 자급제로 구매를 했는데요 

구매완료 후 택배를 받으니 딱 저렇게 FLIP 이라고 적힌 박스 하나만 들어있길래 이용 안 하는 사은품이 이것저것 들어있지 않은 건 괜찮은데 살짝 아쉬운 느낌도 들었어요 ;ㅅ;

기본 구성품도 기기, USB 커넥터(C타입), 분리 핀 딱 이렇게만 있어서 노트 9 충전기와는 호환이 안되어 충전기도 사야 되나 걱정했었는데 아이패드 충전기가 기존에 있어서 같이 사용 중이에요

삼성에서 주는 사은품은 왜 없지?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알고 보니 삼성에서 주는 혜택은 개통 후 따로 신청을 하면 되는 부분이더라고요 신청방법은 아래에서 다시 말씀드릴게요

 

 


접힌 상태 시 크기(세로×가로×두께, mm)

84.9×71.9×17.1

 

플립사진 1플립사진 2플립 사진 3

색상은 라벤더 색상을 골랐습니다. 사진상에서는 블루 색상이 많이 보이지만 실물은 살짝 톤 다운된 연보라 색상입니다 커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실 색상은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ㅎㅎ

플립의 장점은 또 폰꾸가 다양하게 가능하다는 점이죠 이 부분도 제가 구매를 하게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무게 187(g)

 

플립사진 4플립 사진 5
따로 구매한 커버와 스트랩을 달아주었어요

 

접힌 상태 일 때 크기는 손에 쥐고 있기 편한 정도의 크기예요 주머니에 쏙 들어가서 휴대하기가 정말 정말 편합니다. 예전 사용하던 노트 9는 201g으로 14g이 줄었는데 굉장히 편하게 느껴집니다 노트의 단점은 손목이 부담스러운 무게였는데 그 부분에서 굉장히 맘에 들어요

그리고 사진처럼 커버에 같이 달린 링에 손가락을 끼우고 다니면 폰을 떨어뜨릴 일도 줄어들고 안정감이 생깁니다(링 타입 커버 추천드려요!)

 

 

 

크기(세로×가로×두께, mm)

165.2×71.9×6.9

메인 디스플레이 1메인 디스플레이 2
왼쪽(Z FLIP 4), 오른쪽(노트 9)

데이터를 옮겨오며 노트 9(161.9×76.4×8.8)과 비교해본 플립 4의 크기는 세로로 더 길고 가로폭은 줄어들어 슬림하네요 두께 또한 1.9mm 줄어들어 확실히 휴대성이 좋아지고 가벼워졌네요

 


배터리 용량(mAh, Typical)

3700

 

하지만 배터리는 플립의 단점이네요ㅠㅠ

노트 9(4000)와 비교를 하니 더 심한 듯 느껴집니다. 4년 된 노트 9의 줄어드는 속도와 거의 비슷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초기 설정할 때였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배터리에 대한 인상은 정말 안 좋았어요

 

공식 홈페이지에서 소개하는 시간

  1. 인터넷 사용 시간(LTE) (Hours)최대 16 
  2. 인터넷 사용 시간(Wi-Fi) (Hours)최대 16 
  3. 비디오 재생 시간 (Hours, Wireless)최대 19 
  4. 오디오 재생 시간 (Hours, Wireless)최대 56 
  5. 연속 통화시간(4G LTE) (Hours)최대 34 

이후 실제 제가 카톡과 전화, 문자 확인, 음악, 내비게이션, 인터넷 검색을 하는 평일 루틴대로 사용해 보았는데 새로 구매한 핸드폰이 맞나? 그런 생각이 들 정도로 만족스럽지 못했어요;ㅅ; 플립 4가 개선된 거라고 하니 플립 3은 더 심하다는 얘기겠죠?

대기상태일 때는 하루 이상 유지가 되는 것 같지만 폰은 사용하려고 있는 거니까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요ㅠ현재는 최적화를 열심히 해주고 절전모드로 사용 중인데 처음보다는 조금 나아졌어요 그래도 여전히 배터리는 많이 개선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충전기가 없으면 불안합니다ㅠㅠ

 


 

메인 디스플레이 크기 / 종류 / 해상도

170.3 / Dynamic AMOLED 2X / 2640 x 1080 (FHD+) 

 

메인 디스플레이 3메인 디스플레이 4

 

노트 9(162 / Dual Edge Super AMOLED / 2960 x 1440)에 비해 엣지 스크린 부분이 없어져 가로폭은 줄었지만 전면 카메라 부분까지 스크린을 늘려서 세로로 길어 보이네요 디스플레이 크기는 8.3mm 늘었어요

그리고 플립 4는 서브 디스플레이가 하나 더 있어서 서브 디스플레이로 스마트워치와 같은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해요

 

그런데 메인 디스플레이가 접히기 때문에 접히는 부분이 눈에 띄긴 하더라고요

저는 그렇게 신경 쓰이는 정도는 아니지만 화면을 펼쳐서 볼 때도 중간이 굴절? 되어 보이기도 해서 신경 쓰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 부분은 영상을 확인해주세요

 

 

 

 

 

서브 디스플레이 크기 / 종류 / 해상도

48.2 / Super AMOLED / 260 x 512 

 

서브디스플레이

후면 카메라 바로 옆에 위치해 있는 서브 디스플레이가 접었을 때 전면에 보여 메시지 확인과 같은 알림 들을 화면을 펼치지 않고도 가능하고 스케줄. 시간, 날씨, 타이머, 녹음, 음악 듣기 등을 위젯으로 추가하여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에 대한 편의성을 늘렸어요

여기에 제가 가장 만족하는 삼성 페이 또한 서브 디스플레이에서 활용이 가능해 꼭 폰을 열지 않아도 지문인식 버튼을 2번 눌러주고 본인인증 완료하면 결제 준비 끝!

 

와우!

2, 3 초면 가능해졌어요!

 

 

반응형

 

삼성 페이 측면 버튼 설정하는 방법
설정> 유용한 기능> 측면 버튼>두 번 누르기 하단 Samsung Pay 빠른 실행

 

삼성페이설정 1
삼성페이설정 2
삼성페이설정 3삼성페이설정 4

 


카메라

  1. 후면 카메라 - 화소 (Multiple)12.0 MP + 12.0 MP / 조리개 값 (Multiple)F1.8 , F2.2 / 오토 포커스 / OIS / Digital Zoom up to 10x 
  2. 전면 카메라 - 화소10.0 MP / 조리개 값F2.4 
  3. 동영상 녹화 해상도UHD 4K (3840 x 2160) @60fps 
  4. 슬로우 모션960fps @HD,240fps @FHD 

카메라 성능은 노트9과 차이가 많이 느껴지는데요 요즘 일하면서 스캔 기능을 아주 잘 사용 중이라 영상으로 소개를 해드릴게요 그리고 플립만의 특징인 플렉스 캠! 자유롭게 각도를 조절할 수 있으니 다양한 각도로 찍는 재미도 있고 나이토 그래피 기능으로 어두운 배경에도 선명하게 찍을 수 있어 좋아요 0.5~10배 줌으로 화질 저하 없이 초근접 사진도 가능해 유용하게 잘 사용 중이에요

 

 


그 외 사양

프로세서 CPU 속도3.18 GHz,2.7 GHz,2 GHz  / CPU 종류Octa-Core 

메모리 RAM Size (GB)8 GB / ROM Size (GB)256 GB 

네트워크 Dual-SIM

 

이번 플립 4와 폴드 4부터는 듀얼 심을 지원하여 하나의 폰에 두 개의 번호를 사용이 가능해졌지요

저는 듀얼심을 사용하진 않지만 번호가 하나 더 있다면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삼성에서 주는 혜택에 대해 말해볼게요

 

삼성구매혜택

 

10월부터는 다른 혜택으로 변경이 되었지만 신청방법은 동일해요

개통하신 후 최초 통화일+3일이 지나면 삼성멤버스 앱에서 해당 배너를 클릭하여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지만 저처럼 자급제로 구매하셨는데 삼성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혜택을 못 받는 건 아닌지 걱정하실 분이 계실 것 같아 정리해보았습니다ㅎㅎ

제가 받은 혜택은 클리어 커버 with 링 + 콜라보 액세서리 1종, 그리고 samsung care+파손 보장형 1년권을 받았는데요

 

삼성구매혜택1
삼성구매혜택2삼성구매혜택3삼성구매혜택4


콜라보 액세서리를 좀 기대하고 있었는데 랜덤이라서 아쉽네요ㅠㅠ

예쁜것도 있던데 또르르(집에 잘 모셔두고 있습니다ㅋㅋㅋ)

대체적으로 플립 4 한 달 사용해보니 삼성 페이와 카메라, 그리고 속도의 신세계를 경험하고 있어 만족도가 높은 편이지만 몇 가지 단점도 있으니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앞으로 출시 될 단점들이 개선된 버전이 기대가 되네요 : )

 

 

반응형

댓글